나이가 들면 들수록 무릎 통증이 심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또 이것은 노화에 의해서 어쩔 수 없습니다. 저희 몸의 관절 중 하나인 무릎은 체중을 지탱하고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 상체의 무게를 항상 지탱해야하니 무리가 가해질 수 밖에 없죠.노화가 진행되면 이 무릎이 상체무게를 지탱하기가 힘들어지면서 욱신거리는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그렇게 관절염과 골다공증 등 많은 질환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하지만 유독 무릎 안쪽과 앞쪽에 통증이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도대체 원인이 뭘까요 ?
혈액순환
무릎은 물론, 다리가 전체적으로 아프고 부었다면 혈액순환이 되고 있지 않은 겁니다. 이는 날씨와 기온에 따라 영향을 받기도 하는데요, 기온이 달라지게되면 근육과 인대가 수축하면서 무릎의 가동범위가 함께 줄어들게 됩니다. 그렇게 수축한 근육이 풀리지 않으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니 이럴때는 어느정도의 마사지가 필요하겠습니다.
허리디스크 ?
무릎 앞쪽이나 바깥 방향에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에는 허리디스크도 의심해볼 수 있어요. 허리디스크가 생기게 되면 척추 근육, 골반까지 근육을 수축시키게 되는데 이는 무릎 관절에도 영향을 끼치죠, 갑자기 허리디스크 ? 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무릎의 신경은 허리와 골반에 이어져있습니다. 허리 쪽의 신경이 눌리게되면 무릎에 있는 신경 또한 아플 수가 있다는 얘기죠.
인대의 손상
만약 무릎 안쪽의 통증을 느끼신다면 내측부 인대의 손상일 수도 있습니다. 잘 생각해보세요, 무릎을 삐끗하거나 넘어진 일이 최근에 없으셨나요 ? 아니면 물건을 들때 무릎을 잘못썻다던가, 무리한 무릎활동으로 인해 미세한 손상이 갈 수도 있습니다. 만약 시간이 흘렀는데도 통증이 발생한다면 인대의 손상일 경우도 있으니 병원을 방문해서 진찰 받아 보시기를 권합니다.
뼈의 문제일 수도 있다.
무릎 안쪽 통증은 무릎 뼈에 문제에서 보내는 경고일 수 있습니다. 무릎뼈에 이상, 반월상 연골파열, 십자인대파열, 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는 반복적인 움직임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과체중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노화에 인해서도 많이 나타날 수 있죠, 이런 경우에도 정형외과에 방문하셔서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방치했을 경우 더욱 큰 화를 부를수 있으니 명심하세요.
연골 연화증 ?
만약 무릎 앞쪽부분이 통증이 심하다면 연골연화증을 의심해보세요. 무릎의 둥근 뼈로 걸을 때 다리를 부드럽게 해주는 역할을 담당하는것이 연골입니다. 슬개골 안에는 연골이 존재하는데 이 연골이 무르거나 마모되면 통증이 일어나며 연골 연화증으로 발전합니다. 특히 움직임이 없고 운동량이 부족하거나 근육이나 근력 등 신체적으로 남자보다 약한 여자에게 발생하는 경우가 더 많다고 합니다.
퇴행성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은 노화가 오는 과정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말그대로 자연스레 무릎연골이 닳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전에는 연세가 많은 분들이 대부분이였지만 요즘은 젊은 사람도 가끔 걸린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무릎 사용량이 많은 축구선수, 육상선수 등 운동선수들에게 흔하게 발생하고 과체중인 사람에게도 많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이러한 질병들은 얼음찜질을 해주면 혈관 수축에 도움이 돼서 좀 더 빠르게 붓기를 없앨 수 있으나 3~4일 넘게 지속적으로 아플경우에는 온찜질이 좋다합니다. 온찜질은 냉찜질과 반대로 팽창시키기 때문에 혈관이 팽창되고 혈액흐름이 좋아지면서 대사작용을 원활하게 합니다. 만약 찜질로도 통증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그건 빠르게 병원을 내원하셔서 진찰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