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족발, 돼지껍데기 등에 콜라겐이 많아서 많이 먹으면 피부가 좋아진다고들 하십니다. 콜라겐을 먹으면 피부에 좋다는 사실은 예전부터 들어왔던 상식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크게 의심하지 않습니다. 요즘은 먹는 콜라겐, 일명 콜라겐에 관련된 건강기능식품이 무수히 쏟아지고 있습니다. 정말 다양한 브랜드가 있죠.
이 포스팅을 끝까지 보시면 여러분들은 그 콜라겐들을 먹었을 때의 효과, 그리고 부작용을 아실 수 있으실겁니다. 또 먹는다면 어떤 제품을 먹어야할지까지 알려드리도록 하죠.
닭발,족발 먹으면 피부 좋아지나 ?
결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아닙니다. 흔히 콜라겐이 많다고 알려져있는 족발과 닭발에는 콜라겐은 있습니다만, 흡수율이 2%에 불과합니다. 즉, 콜라겐이 아닌 지방을 드신거나 마찬가지죠. 실제로 육류 콜라겐의 체내 흡수율은 단 2%에 불과합니다. 이해가 잘 안되신다구요 ? 저금통에 수박을 밀어넣는다고 생각하세요. 분자량 자체가 크면 흡수가 안됩니다. 따라서 정말 피부가 좋아지고 싶으시다면 육류 콜라겐이 아닌 '어류 콜라겐' 건강기능식품에서는 '피쉬 콜라겐'이라 불리는 콜라겐을 드셔야 체내 흡수율이 높아 효과이 있습니다.
콜라겐, 효능은 ?
2018년 기준 콜라겐 매출액 8천억원 돌파, 전 세계에서 콜라겐에 대한 효과를 인지하고 너도나도 콜라겐 관련 건기식을 찾아먹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콜라겐은 20대 중반부터 1년씩 1%감소하고 40대에는 20대의 절반 수준이 되니, 나이들어보이는 결정적인 이유 피부를 가꾸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것은 효과인데요, 과연 효과가 있을까요 ?
여러가지 주장이 있지만, 저부자 콜라겐을 먹게 되면 콜라겐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이 흡수가 되고, 피부까지 도달하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또 피부에 흡수된 아미노산들이 도달하면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는 섬유모세포들을 불러모아 콜라겐 합성을 촉진시킨다는 연구결과가 있죠. 이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다량의 콜라겐 분자가 채네에 들어오게되면 소화과정을 통해 분해가 되고 소장으로 흡수가 되는데 이때 혈류를 타고 흐르게 된다합니다. 이때 평상시보다 내 몸에 많은 양의 콜라겐 아미노산 분자들이 흐르게 되면, 콜라겐을 필요로 하는 세포로 흡수가 되고 진피세포에는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는 섬유모세포들이 모여들면서 콜라겐 합성을 촉진 시키는거죠.
부작용도 있다던데 ?
일반적으로 저희가 먹는 족발, 닭발에 대한 부작용은 없죠, 하지만 요즘 트렌드인 '피쉬 콜라겐'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원료자체의 냄새가 심하게 비리기 때문에 맛을 숨기기 위한 합성 첨가제들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이죠. 또 바다의 환경 오염으로 물고기들이 중금속 및 미세 플라스틱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피쉬콜라겐의 주원료로 쓰이는 역돔은 중금속이 높게 검출된다는 논물 결과가 있어요, 이 성분은 중금속 검사 시 검사 항목에는 포함되어있지 않으나 살충제에 들어가는 성분으로 구토, 설사, 심하면 신경마비가 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역돔에 대한 자료이며, 피쉬콜라겐 제품에 대한 자료는 아닙니다. 그렇다면 이런 콜라겐 제품을 고를때 어떻게 골라야할까요 ?
콜라겐, 그럼 어떻게 골라야하나 ?
혹시 식물콜라겐을 아십니까 ? 식물에도 콜라겐이 있습니다. 요즘 떠오르는 트렌드 중 하나죠, 하지만 가격이 비싸고 아직까진 제품이 많이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흡수가 빠르고 피쉬콜라겐과는 다르게 중금속 위협에서 벗어날수있다는 점이 있죠. 또 원료 자체에 아무런 맛이 없기때문에 복용하기도 좋을 뿐더러 합성첨가제가 첨가되어 있지 않죠. 사실상 이걸 드시는게 제일 좋긴합니다. 하지만 원료단가가 너무 비싸죠. 시중에 나와있는 피쉬콜라겐을 잘 고르실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흡수율이 높은 피쉬 콜라겐은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중금속 위협으로부터 안전한 콜라겐을 복용하고 싶으면 식물콜라겐을 드시면 됩니다. 하지만 피쉬콜라겐은 어떤 어종을 사용했는지, 식물 콜라겐은 식용원료인지 꼭 파악하고 선택하셔야합니다.
합성 첨가물은 ?
합성착향료, 부형제, 당류 등 첨가물들이 얼마나 들어있는지 확인하고 적은 제품을 선택해야합니다. 하지만 첨가제가 들어있지 않으면 맛이 없으니 그부분은 알고 계시길 바랍니다.
콜라겐은 얼마나 ?
대부분 달톤 (분자량) 이 작으면 작을 수록 흡수가 잘된다고 알고 있으나 이건 거짓입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대부분의 저분자 콜라겐들은 흡수가 모두 잘됩니다. 여기서 달톤량을 비교하는 건 그저 좀 더 빠르게 흡수되는 것 밖에는 없죠, 기업간의 마켓팅 싸움일 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체 제품의 용량이 아닌 콜라겐 함량이 중요합니다. 이 함량은 하루 2000MG 이상 함유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젤리보다는 순수 분말 제품이 콜라겐 함량이 높은편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중금속 검사 결과
특히 피쉬콜라겐은 원료의 중금속 검사가 이행됬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중금속에 대한 얘기는 쏙 빼놓는 업체들이 있는데 그런 업체들은 분명 이유가 있습니다. 피쉬 콜라겐을 고르실때는 원료 중금속 검사결과를 제시하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주의해야할 점은 '금속성이물검사'라는 표기를 한 업체들이 있는데 이는 제조과정에서 크기가 큰 쇳가루가 들어갔는지를 판단하는 여부기 때문에 중금속과는 절대 틀리다는 것을 알고계셔야합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