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잎차, 들으시니 감이 떠오르실겁니다. 그리곤 '내가 생각하는 감이 맞나?' 생각하시겠죠. 그거 맞습니다. 감나무에 달려있는 잎을 말하는데요, 사실 이 감잎차는 열매처럼 영양이 풍부하다고 알려있을 정도로 저희 몸에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물론 맛도 좋구요. 이 글을 다 보실때쯤엔 감잎차 효능에 대해 박사처럼 얘기할 수 있으실거에요.
감잎차 ?
감잎차는 한의학에서 '시엽'이라고 불립니다. 성질이 차고 독이 없으며 기침과 천식, 폐기종 등을 치료하는데 사용되었지요. 저혈 작용이 있기 때문에 각종 몸속에서 일어나는 출혈을 멈추고 소갈을 완화시켜주기도 합니다. 감잎은 4월에 가장 어리고 영양이 좋지만 꽃이 나오기 전에 채취하는 경우에는 감이 열릴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5월에 꽃필 부렵에 대부분 채취를 하죠.
이런 감잎을 먹을 수 있는 요리는 생각보다 다양한 편입니다. 무침, 샐러드, 장아찌, 튀김 등 요리에 사용되며 물에 살짝 데치거나 우려서 차로 먹는 것이 대표적이긴 하죠. 이런 감잎은 비교적 열에도 잘 파괴가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다른 차에 비해서 비타민을 흡수하기가 좋죠. 감잎차는 무엇보다 우리나라의 전통차이며 비타민 c, 칼슘, 타닌 등 영양가가 풍부하게 들어가있는것이 큰 장점입니다.
감잎차 어떤 효능이 있는가 ?
뭐 좋은건 알겠는데, 어떤 효과가 있는지 정확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면역력이 강화된다
감잎차 효능 중 가장 대표적인 것입니다. 감잎차 속에 비타민 c가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체내에 열을 만들면서 면역력을 증진시켜주는 것이죠. 특히 감기에 잘 걸리시거나 기관지쪽이 안좋으신 분들은 감잎차에 대한 효과를 더욱 보실 수 있을겁니다.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면역력 증진 뿐아니라 항종양에도 탁월한 효능을 보였다고 보고되었습니다.
해독작용이 좋다
감잎차는 해독작용에도 탁월합니다. 비타민A와 C,P 등의 수용성 비타민과 타닌 카테킨 등이 풍부하게 들어가있기 때문에 우리 몸의 유해한 노폐물과 독소를 밖으로 배출시켜 주는데 큰 영향을 줍니다. 타닌 성분 같은 경우 이뇨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붓기를 가라앉히고 몸에 있는 수분을 흡수하여 설사를 자주 하시는 분들에게 특히 좋습니다.
또 술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희소식이죠. 감잎차는 알코올 분해를 빠르게 촉진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 때문에 음주 전후에 마시면 숙취해소에도 큰 도움이 되죠. 꾸준히 마시면 간해독능력에도 도움을 줍니다.
혈관건강에도 도움을 ?
감잎차가 혈관속에 쌓인 콜리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줍니다. 그 때문에 콜리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죠. 또 혈관속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면서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는 정화효과도 있습니다. 이러한 효능 때문에 각종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과 같은 심혈관계질환예방에 도움을 주죠
감잎차, 피부도 좋아져
이건 이미 많은 연예인 분들이 설명드렸던 효능이죠. 감잎차는 비타민C와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의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세포의 노화를 발생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줌으로써 피부노화를 억제, 방지하며 멜라닌 색소 또한 생성을 억제시킵니다. 그렇다면? 기미와 주근깨로부터 개선될 수 있겠죠. 또한 콜라겐을 만들어주어 피부에 탄력과 미백작용을 해줍니다. 물론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해 여드름에도 좋다고 합니다.
피곤하면 감잎차다.
감잎차는 피로 회복을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비타민C와 유기산의 성분이 풍부해서 피로회복에 좋죠. 다른 식품에 비해서 비타민C 성분이 쉽게 파괴되지 않기 때문에 흡수율도 좋은편입니다.
눈건강, 뼈건강 감잎차로 유지하자
감잎차에 들어있는 칼슘성분은 성장기 어린이의 골격 형성에 도움을 주고 여성들이 잘 걸리는 질환인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또한 감잎차의 비타민이 백내장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노화가 진행되면 아무래도 시력도 같이 퇴화되는데 이를 꾸준히 먹어서 시력을 지켜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감잎차를 대용량으로 우려서 냉장고에 넣어두고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