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허리 아플때 운동, 과연 괜찮을까 ?

카테고리 없음

by jjn__sik 2020. 12. 1. 18:31

본문

"허리는 아프고, 운동을 해야겠고..."

안녕하세요, 건강용품전문브랜드 키핑헬시입니다.

운동을 하다보면 스쿼트, 데드리프트 등 하체 운동을 할때 허리를 많이 다치시기도 합니다. 요즘엔 허리디스크 등 허리 각종 질환의 환자들도 점점 늘고 있는 추세이구요, 왜일까요 ? 점점 운동량이 적어지기 때문입니다. 하루종일 앉아서 컴퓨터를 보고 스마트폰을 안좋은 자세로 보니 몸을 지탱하고 있는 허리는 망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또 허리 아플때 운동을 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이는 스트레칭이라고도 합니다.  하지만 저희는 걱정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허리가 이렇게 아픈데 운동을 해도되...?" 명쾌한 답변 드리겠습니다.

 

허리가 아픈 이유부터 파악하라

 

허리가 아픈 원인부터 파악해야 운동의 유무를 알 수 있는건 어찌보면 당연한겁니다. 허리디스크, 견인, 삐끗했을때, 요추가 가해지는 압박, 운동부족으로 인한 근손실 등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허리디스크와 운동부족으로 인한 근손실, 요추가 가해지는 압박으로 허리 통증을 느끼시는 분들이 가장 대표적이죠.

 

어쨋든, 여러가지 요인들로 인해 허리근육이 뭉치게 되면서 신체의 기둥이라 불리는 척추는 어떻게든 상체를 지탱해야겠죠. 때문에 오래도록 같은 자세로 앉아있다보면 압박과 부담이 가기마련입니다. 덕분에 척추 주변 근육, 인대도 긴장을 하게 되면서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가 과반수 이상이죠. 그렇다면, 허리가 또 다치지 않는 선에서 어떤 운동이 가장 효과적일까요 ?

걷기, 만병통치약

 

젊은 사람에게도 효과적이지만, 혹시 이글을 보고 계신 당신이 어느정도 나이가 있다면 특히 더 추천드립니다. 걷기운동은 허리에 정말 좋습니다. 하지만 이 점은 주의하셔야합니다. 마냥 걷기만 한다고 허리에 좋은게 아닙니다. 우선 발모양이 11자가 되게 유지해야하며 뒷꿈치부터 닿도록 걸어야 허리에 좋습니다. 발부터 앞으로 나가게 되면 오히려 상체가 뒤로 쏠리면서 허리에 더욱 안좋은 영향을 줍니다. 걷기도 자세가 생명입니다.

 

또 허리에 좋은 운동으로는 달리기와 수영 등 이 있습니다. 관절을 스트레칭해주는 것에 중점을 두셔야합니다. 하지만 만약 당신이 허리에 대한 통증이 강하다면 이렇게 활발한 운동은 금물입니다. 우선 병원을 내원하셔서 의사와의 상담 후에 운동일정을 잡는 것이 현명합니다.

과체중인사람 ? 살빼세요.

 

다소 강력한 어투로 말씀드려도 양해부탁드립니다. 비만으로 살이 많이 찐 사람들은 관절에 안좋다는 것. 솔직히 다 알고 있으시지 않나요 ? 체중이 많아지면 움직임이 어렵고 근육과 뼈의 긴장도는 높아집니다. 또 지방의 축적으로 복부 주변에 몰리는 경직으로 인해 쉽게 허리를 다치고 척추에 장애를 얻게되죠. 이건 모두 아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당신은 움직이지 않죠. 모든건 의지차이입니다. 지금 이글을 끄고 나가서 걷기라도 하시길 바랍니다.

 

복근운동

 

본래 지방은 복부에 축적되기가 쉽습니다. 전체적으로 말랐더라도 배만 볼록하게 튀어나와있는 사람들을 본적이 있으실겁니다. 그런 분들은 허리에 더욱 악영향이 있으니 복근운동으로 신체를 지탱하고 허리에 걸리는 체중의 부담을 줄여주길 바랍니다.

바른자세와 스트레칭, "핵심"

 

현대사회에서 허리 통증을 겪는 분들의 과반수는 올바르지 못한 자세때문에 나오는 압박과 부담때문에 나오는 통증입니다. 즉, 자세만 올바르게 고쳐도 허리통증이 없어질 수 있다는 것이죠. 하지만 이건 쉽지않습니다. 저도 압니다, 제가 정말 자세가 이상했기 때문이죠. 그러나 항상 자세 유지를 해야한다는 생각을 하며 일상을 살아가시면 어느덧 허리가 아프지 않은 신기한 현상을 겪게 되실겁니다. 만약 그게 아니라면 앉아있는 상태로 할 수 있는 스트레칭이라도 해주세요. 인터넷에 나오면 무수히 쏟아지는 정보들입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당신의 허리건강은 당신의 의지에 달려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