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목디스크 초기 증상, 설마 나도...?

카테고리 없음

by jjn__sik 2020. 12. 5. 20:35

본문

"목이 안돌아가"

 

안녕하세요, 건강용품전문브랜드 키핑헬시입니다.

언택트 시대가 심화되면서 갈수록 집에 있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물론 직장인 분들도 자택근무 많이들 하시죠 ? 문제는 이렇게 계속 집에만 있어지면 집에서 노트북, 컴퓨터를 많이 이용한다는 점입니다. 그것도 바르지 못한 자세로요, 그렇다면 갈수록 목관련 질환의 일종인 거북목증후근과 목디스크 환자들이 늘어갈 수 밖에 없는 환경이 됩니다. 요즘 목에 대한 통증을 느끼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그렇다면 이 목디스크의 초기증상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

 

목디스크란 정확히 무엇인가 ?

 

목디스크라는 것은 경추 뼈와 뼈 사이의 추간판이 탈출하거나 파열되서 경추의 신경을 자극하거나 압박해 목과 어깨, 등, 팔에 통증을 느끼게 되는 질환입니다. 보통 목디스크 같은 경우에는 심각한 퇴행성 변화 이후 발생되기때문에 많은 환자들이 만성적인 목의 통증에 대한 과거가 있습니다. 종종 교통사고나 스포츠사고로 인해 급성으로 생기기도 하죠. 목디스크 같은 경우에는 초기증상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아래 증상들을 보시고 의심되시면 병원을 내원하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목 주변이 뻐근하거나 어깨에 통증이 ?

 

목디스크 초기증상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목을 움직일때 목 주변이 뻐근하거나 어깨에 대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잠을 잘못잤을 때도 목의 통증은 느낄 수 있죠, 목디스크 통증의 차이점을 말하자면 우선 팔과 손이 저리거나 원인 모를 두통에 시달릴 수도 있습니다. 목 디스크가 있다고 해서 무조건 목에 통증이 오는것도 아닙니다. 먼저 날개뼈 옆으로 통증이 발생해서 팔까지 내려가기도하며, 심한 경우에는 목을 조금만 비틀어도 통증이 느껴집니다.

 

어깨와 팔에 통증이

 

목디스크라고 해서 목에만 통증이 있는것은 절대 아닙니다. 목디스크는 디스크의 일부 혹은 척추뼈에서 생긴 골극이 양쪽 어깨와 팔, 손까지 가게되는 신경을 눌러서 생기는 질병이기 때문에 어깨와 팔 뿐만아니라 손까지 통증이 느껴지게 됩니다.

팔에 힘이 없고 반신이 저린다.

 

디스크의 수핵이 빠지기 때문에 척수가 눌리면 보통 팔에 힘이 빠질수밖에 없습니다. 척수가 얼마나 눌렸느냐에 따라서 한쪽팔에 마비가 올 수도 있죠, 이런 경우에는 심각한 상황이기 때문에 얼른 병원을 내원하셔야합니다.

 

두통과 이명이 발생한다.

 

거북목과 일자목 많이 들어보셨죠 ? 목은 본래 C커브를 충족해야하는데 이 C커브가 상실되면서 일자목이 되게되면 목이 펴지면서 혈관을 누르게됩니다. 그렇게 되면 뇌쪽으로 가는 혈액순환에 차질이 생기게 되면서 산소공급이 원활하지 못하게되죠. 때문에 두통과 현기증, 이명등의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나는 20대인데 ?

 

목디스크에서 정말 많이들 착각하고 계시는 것이 있습니다. '젊으면 안나타난다는것' 이것은 큰 착각입니다. 실제로 퇴행성으로도 많이 일어나는 질환이긴 하나 요즘 20~30대에서 더욱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잦은 스마트폰 사용과 컴퓨터 사용으로 인해 비중이 크게 는것으로 보입니다. 혹시 이 글을 보고 계신 분이 젊으신 분이라면, 방심하지말라는 말씀 드리고 싶네요.

 

목디스크는 왜 일어나는거야 ?

 

지금 말씀해드리는 목디스크 원인에서 교통사고와 외상으로 인한 원인은 제외시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앞서말씀드렸던 스마트폰 사용과 PC 사용으로 인해서 C커브가 상실되고 거북목, 일자목으로 변환된 경우를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PC 사용을 하실 때 목을 앞으로 내밀게 되는데 이는 일자목과 거북목으로 가는 최고의 길이기 때문에 절대 조심하셔야합니다. 또 바르지 않은 자세로 오래 앉아있는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으며 목에 힘이 과하게 들어가는 운동을 하실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에 말씀해드린 증상이 있으시다면 남녀노소 우선 진단을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