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손발이 차가운 이유, 이것 때문이였구나.

카테고리 없음

by jjn__sik 2020. 12. 6. 12:10

본문

"유독 손과 발이 너무 차가워"

 

안녕하세요, 건강용품전문브랜드 키핑헬시입니다.

여름에도 마찬가지지만 유독 겨울이 오면 손과 발이 차가워지는 분들이 많습니다. 다른 곳은 괜찮은데 유독 손과 발만 심하게 차갑죠, 만져보면 마치 얼음장 같은 느낌이 듭니다. 이런 분들 같은 경우에 '수족냉증' 을 앓고 계신분들이 많습니다. 수족냉증이란 다른 사람은 추위를 느끼지 않을만한 온도에서 손이나 발이 차가워지고 시려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는 분들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유독 손과 발이 왜 이렇게 차가운 걸까요 ?

 

혈액순환, 그게 문제다.

 

손발이 차가운 이유의 대표적인 이유입니다. 바로 혈액순환의 장애죠. 겨울이 되면 여러분의 몸은 자연스럽게 움크러지며 혈관이 수축될 수 밖에 없는데요,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흘러가지 않기 때문에 몸에서 생성되야 하는 혈액의 양이 줄어서 말초신경의 끝인 손과 발에 전달이 잘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손과 발이 차가워 지는 겁니다.

 

 

 

 

 

동맥경화 때문 ?

 

동맥경화로 혈관 벽이 두꺼워지는 것도 손발이 차가운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고혈압과 고지혈증, 당뇨병 환자가 수족냉증을 겪으면서 손발이 차가워지는 증상은 말초혈관의 동맥경화 변화를 유의하셔야합니다. 

레이노 증후군 일 수도..

 

레이노 증후군, 다소 생소하신 분들이 많으시죠 ? 하지만 이것은 의외로 상당히 흔한 질병입니다. 흔히 수족냉증 증상과 비슷하기 때문에 혼동하기 쉬운 질병이죠. 이 레이노 증후군은 손과 발끝이 하얗게 변하면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추운곳에 가면 유독 더 심해지고 따뜻한 곳에 있다하더라도 쉽게 사라지지 않는 경우도 있고 치료 또한 쉽지 않기 때문에 평생을 앓고 지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혹시 디스크 질환 때문 ?

 

아마 디스크 때문에 왜 손과 발이 차 ? 라고 생각 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걸로 예상됩니다만, 이 척추는 우리몸의 중심에 위치해서 상체와 하체를 이어주는 역할을 하는 신체기관입니다. 척수부터 손과 발의 신경계는 연결되어있다는 말이죠. 이때 신경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손과 발이 차가운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때문일 수 있다.

 

특히 흡연은 대표적으로 우리의 혈관을 막히게 하는 습관 중 하나입니다. 흡연은 만병의 근원이다 할 정도로 안좋은 영향을 끼치죠, 또한 스트레스 또한 우리의 신경을 긴장하게 만들기 때문에 정서적으로 매우 불안정한 상태를 만듭니다. 이때 교감신경이 활성화 되면서 손과 발에 있는 혈관이 수축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손과 발까지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지 못하기 때문에 손과 발이 차가운 이유가 되는거죠.

비만이신분들, 살빼세요.

 

기초대사량이 늘어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죠, 하지만 비만일 경우에는 체지방에 쌓여있는 많은 노폐물들이 몸에서 흐르는 혈액순환을 막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해 손과 발이 차가운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할까?

 

우선 이런 분들은 식습관과 습관 자체가 매우 중요합니다. 음식을 섭취할때도 차가운 음식보다는 따뜻한 음식과 차를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 비만이신 분들과 마른 분들은 근육을 키우는데 중점을 두고 기초대사량을 늘려야합니다. 또한 반신욕을 자주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특히 겨울에는 목도리와 귀마개 등으로 전신의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