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고관절 통증 원인, 수술 꼭 해야하나?

카테고리 없음

by jjn__sik 2020. 12. 8. 23:44

본문

"침묵의 뼈, 고관절"

 

안녕하세요, 건강용품전문브랜드 키핑헬시입니다.

여러분, 고관절이라는 뼈 들어보셨는지요 ? 다소 생소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뼈는 '침묵의 뼈'라고도 불립니다. 하지만 이 고관절에 이상이 생기면일반적인 관절과는 다르게 앉거나 서는 기본적인 동작이 불가능 할 수도있습니다. 그만큼 매우 중요한 기관임은 확실하죠. 나이가 들면 이 고관절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 고관절은 무슨 역할을 하길래 중요한걸까요?

 

고관절이란 무엇인가 ?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고관절은 골반뼈를 연결해주는 관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고관절 자체가 골반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만 이는 잘못된 상식입니다. 고관절은 둥근 형태로 생겨서 대퇴골과 골반뼈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죠. 그렇다면 이제 이 고관절에 통증이 일어나는 이유를 알아봅시다.

 

좌골 신경통 때문.

 

좌골 신경통이라, 아마 생소하실거라 생각됩니다. 좌골 신경통은 왼쪽 골반 신경쪽에 많은 무리를 주게 되면서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저희 신체는 모든 신경이 이어져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큰 신경에 해당하죠. 만약 좌골 신경에 이상이 생긴다면 고관절 뿐아니라 엉덩이와 하체에 통증이 생겨날 수 있습니다. 계속 방치하게 된다면 일상생활이 불가능 할 수 있으니 빠른 치료가 필요하죠.

 

힘줄염

 

힘줄은 모두 아시다시피 뼈와 근육을 연결해주는 기관입니다. 이 부분에 염증이 생긴 것을 힘줄염이라 말하죠. 모든 부위에 힘줄염이 생길 수 있으나 엉덩이쪽, 고관절주변의 힘줄에 염증이 생긴다면 그 또한 고관절통증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평소에 과격한 스포츠를 하시는 분들이 더욱 쉽게 생기는 질환이죠.

노화 때문.

 

모든 관절염에는 어느정도 원인 중 퇴행성이 존재합니다. 이는 고관절통증에도 마찬가지죠, 특히 고관절을 무리하게 될 경우에 퇴행성 관절염이 나타날 수 있는 부위입니다. 결국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에 많은 영향을 주면 줄수록 생길 가능성이 높아지죠, 때문에 나이가 들면 들수록 관절염에 대해서 더욱 엄격히 관리를 해줘야합니다.

 

 

올바르지 못한 자세.

 

고관절 통증을 느끼는 가장 대표적이고 흔한 원인입니다. 컴퓨터나 업무를 볼때, 보행할때 등 바르지 못한 자세가 계속 원인이 되면 고관절에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른 자세를 유지했음에도 불구하고 통증을 느끼는 사람이 있는데요, 전문가의 의견에 따르면 올바른 자세라도 장시간 같은 자세를 취할경우 고관절 통증을 불러 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올바르지 못한 자세는 목디스크, 거북목, 일자목 등 척추와 목에 관련된 질환과도 깊은 연계가 있죠. 

만약 의자에 앉았는데 아프다면?

 

이런 경우에는 대퇴이두근이나 반막양근이 붙는 부위로 통증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럴땐 두 근육을 직접 풀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사지나, 간단하게 걷는 운동을 행하시면 근육을 풀기가 좋습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질환이름이 다소 어렵게 느끼지실겁니다. 쉽게 말씀드려서 이 고관절에는 골두라는 기관이 존재하는데 이 골두에 혈액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서서히 괴사하는 질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저희는 계속해서 움직이기 때문에 골반, 고관절에 지속적인 부하가 걸리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이 골두가 그때 괴사하게 되면서 미세골절과 통증으로 압박을 받게 되면서 고관절통증이 나타나는 것이지요. 이의 원인은 잦은 음주등이 있으니 식단관리를 하셔서 예방과 개선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어떻게 치료해야하는가 ?

 

모든 관절염도 마찬가지지만 고관절 통증 치료는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에 병원을 내원하게 되면 물리치료와 주사, 약물, 운동치료만으로 개선이 가능하죠. 하지만 증상이 악화된 후 병원을 내원하시게 되면 퇴행(노화)를 더욱 진행시키는 일밖에 안됩니다. 정말 심한경우에는 수술까지 갈 수 있기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위에 설명드린 증상이 본인에게 있다면 빠른 치료를 받는것이 가장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