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엉덩이 근육 통증, 강화 운동이 답이다?

카테고리 없음

by jjn__sik 2020. 12. 9. 13:00

본문

"엉덩이 근육 통증, 원인이 뭘까?"

 

안녕하세요, 건강용품전문브랜드 키핑헬시입니다.

요즘 이상하게도 엉덩이 근육 통증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엉덩이 근육을 따로 운동을 하는 것도 아닌데 말이죠. 목과 어깨, 무릎통증은 일반적으로 통증이 자주 발생하는 부위긴 하지만 엉덩이 통증은 쉽게 나타나는 증상이 아닙니다. 그래서 내 몸에 문제가 생겼나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죠, 그렇다면 이 엉덩이 근육 통증의 원인은 뭘까요?

 

 

 

 

 

엉덩이 근육 통증, 왜?

 

우선 엉덩이 근육 통증을 느끼는 이유는 크게 근육과 관절의 문제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엉덩이에는 수많은 근육과 고관절의 움직임을 제어해주고 있습니다. 고관절에 대한 포스팅은 지난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무튼, 이 엉덩이의 근육들에 피로가 쌓여 단단하게 굳게되면 고관절의 움직임이 나빠집니다. 그러면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죠.

 

골연화증

 

골연화증이 무엇이냐면, 뼈가 물렁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골연화증은 뼈와 칼슘과 인이 점점 빠져나가서 뼈가 물렁해지는데요, 때문에 변형되기도 쉽고 뼈가 약해지기 쉽습니다. 그러면서 염증이 생기거나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이죠. 특히 이 골연화증은 겨울철에 많이 걸리는데 원인이 바로 비타민D 부족입니다. 요즘에는 햇빛을 쬐는 사람들이 많이 없기 때문에 발병이 더욱 늘고 있습니다. 그러니 영양제나 음식으로 충분한 비타민D를 섭취해주셔야합니다.

 

 

 

 

 

척추관 협착증

 

척추부터 엉덩이, 하체까지 모든 신경은 이어져있습니다. 척추관 협착증이라서 척추만 통증을 느끼는 것이 아니란 얘기죠. 척추관 협착증이란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 척수의 신경이 좁아진 것을 말합니다. 만약 척추관 협착증이 오면 엉덩이 통증 뿐만아니라 목디스크와 등뼈, 허리, 다리에도 통증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허리 근육의 약화

 

허리 근육이 약해진 상태가 오래 지속되다보면 허리근육을 잘 안쓰게됩니다. 대신 엉덩이 근육을 많이 사용하게 되죠. 약해진 허리 근육 대신에 엉덩이의 근육을 많이 쓰다보면 근육통이 나타날 수 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허리 마사지와 엉덩이 근육을 풀어주는 마사지를 해주시거나 간단한 걷기운동을 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골반의 밸런스가 무너졌다.

 

앞서말씀드렸듯이 골반에는 척추부터 다리쪽으로 이어지는 신경이 정말 많습니다. 만약에 이 신경이 틀어지게 된다면 당연히 압박을 받게 되면서 통증이 느껴질 수 밖에 없는 것이죠. 특히 골반 뒤틀림은 엉덩이 뿐아니라 사타구니 통증과 함께 다리에도 함께 통증을 느끼실수 있습니다. 이 질환은 자가로 개선하기가 상당히 힘들기 때문에 더욱 악화되기 전에 병원에 내원하셔서 치료를 하는 것이 옳습니다. 그렇다면, 이 엉덩이 근육을 강화시킬 수 있는 운동은 무엇이 있을까요?

 

 

 

 

 

대표적인 엉덩이 운동, 스쿼트.

 

하체 운동하면 떠오르는 운동이 있죠. 바로 스쿼트입니다. 하체 전체를 단련하는 스쿼트의 효과는 매우 뛰어납니다. 처음에는 10회 반복으로 시작하다가 반복 횟수를 늘려나가는 것이 중요하며, 처음 시작할때는 꼭 저중량부터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엉덩이가 안좋으신 분들이 처음부터 고중량을 들게되면 더욱 무리가 가서 오히려 악영향을 끼칩니다.

 

브릿지.

 

먼저 천장을 바라보고 바닥에 누워주세요, 그 후 양팔을 펴 손바닥을 바닥에 지탱하고 무릎은 세워 A자가 되게 해주시면 됩니다. 이 운동은 하체에도 좋지만 특히 엉덩이 근육 강화에 큰 도움을 주는 운동입니다. 주의하실점은 A자를 완성하셨을 때 15초간 유지하고 허리를 내리되 바닥에 닿지않고 다시 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킥백

 

사진과 같이 다리를 올릴 필요는 없습니다. 다리는 그저 수평까지만 올려주시면 됩니다. 이 킥백운동을 하실때 더욱 강도를 높이시고 싶으시면 발목에 무게를 추가하고 운동해주시면 됩니다. 주의하실점은 동작하는 내내 등은 굽어지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또 다리를 수평으로 올렸을 때 10초정도는 유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엉덩이, 한번 망가지면 치료하는 시간이 늦다.

 

엉덩이는 무릎, 팔과는 다릅니다. 특히 고관절을 다치시면 완치까지 꽤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가장 좋은 방법은 평소 엉덩이 근육 운동을 하셔서 예방을 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