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유독 엄지발가락이 아픈 현상을 겪게 됬습니다. 외부에서 외상을 입은 것도 아니고, 심한 운동도 하지 않았는데 말이죠. 그것도 엄지발가락 옆쪽? 앞쪽이라 해야하나.. 아무튼 엄지발가락에만 통증이 있는 것이 정말 이상했습니다. 병원까지 갈 정도가 아니라 집에서 각종 찜질과 자가치료를 하니 좀 나아지긴 했으나, 엄지발가락 통증을 찾아본 결과, 여러가지 이유가 있더군요. 그중 하나가 '통풍' 이였습니다.
저의 신체기관 중에 장기들을 제외하고 가장 일을 많이하는 신체기관이 어디일까요 ? 바로 저희 발입니다. 저희발은 일반적으로 7배이상의 무게를 항상 견뎌야 하기때문에 무리가 많이가죠. 그렇다면 엄지발가락 통증의 원인은 무엇이고, 원인에 따른 증상은 무엇인지 제가 알려드리겠습니다.
설마 통풍 ?
엄지발가락 통증을 많이 느끼는 분들이 가장 걱정하는 질환입니다. 또 통풍으로 인해 병원을 찾는 분들이 많은 것도 사실이구요. 만약 여러분들 중에 엄지발가락을 누군가가 바늘과 같은 뾰족한 것으로 푹푹 찌르는 듯한 통증을 느끼신다면 그것은 통풍일 확률이 꽤 높습니다. 또 발가락 통풍은 남성의 경우 청소년 이상에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여성은 폐경 이후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통풍을 앓게 되면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빠른 시일내에 병원을 가는 것이 맞습니다.
신발때문일까, 무지외반증
무지외반증은 주변을 둘러보면 의외로 흔하게 찾아볼 수 있는 질병입니다. 마치 발가락 모양이 이상하다고 표현할 수 있어요. 주로 엄지발가락이 발안쪽으로 굽어져있거나 바깥쪽으로 굽어있는 형태나 발가락이 휘어있는 형태가 많습니다. 이 질환의 경우 관절이 튀어나와 있기 때문에 신발과의 지속적인 마찰로 인해 발가락에 통증을 느낄 수 있는 것입니다. 무지외반증을 앓고 계신분들을 살펴보면 유난히 신발 앞코가 좁은 신발을 신거나 하이힐을 신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그런 신발은 무조건 피해주셔야 합니다.
내성 발톱 때문이다.
내성발톱, 발톱이 살을 파고드는 실로 고통스러운 질병입니다. 이 내성발톱은 주로 엄지발가락에 많이 나타나지만 때에 따라서는 두번째와 세번째발가락에 나타나는 경우도 생깁니다. 내성발톱이 발생하는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발톱을 자를 때 발톱 사이드를 너무 깊게 깎아내기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통증을 느끼는 부위에 발톱이 살을 깊게 파고들어가 있는지 확인을 해보세요. 만약 살을 파고 들어가고 있다면 그건 내성발톱입니다. 심하면 수술까지 할 수 있으니, 초기에 병원을 가는 것이 좋습니다.
관절염 때문일 수도 ?
일반적으로 노화가 어느정도 진행되신 분들이 퇴행성 관절염을 많이 겪으십니다. 특히 무릎에서 많이 나타나지만 발가락 또한 노화가 되는 것은 당연합니다. 관절염으로 인해 엄지발가락 통증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이죠. 만약 여러분들중 엄지발가락의 통증이 매우 심하고 붉은 피부와 함께 붓는다면 관절염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통증 부위가 화끈거리는 현상도 함께 나타납니다. 초기에는 약물치료와 주사치료로도 치료가 가능하지만, 늦으면 늦을 수록 더 큰 화를 불러오는 것이 관절염이기 때문에 서둘러 병원을 찾으셔야합니다.
류마티스.
만약 여러분들 중에 곳곳이 굳은 듯이 뻣뻣하고 엄지발가락 뿐만아니라 손가락과 무릎, 팔꿈치 등 모든 신체기관이 굳은듯한 느낌을 자주 느끼신다면 그것은 류마티스일 확률이 있습니다.
"발은 생명입니다."
평소에 저희 몸무게의 7배를 지탱하고 사는 발, 다른 신체기관보다 관리가 소홀한 것은 사실이나 이 발은 저희 신체기관에서 정말 중요한 기관입니다. 이 발가락 통증을 호소하는 대부분의 이유는 '신발' 이 매우 큽니다. 앞코가 많이 나온 신발과 하이힐을 신지마시고, 운동화를 신으시는 것을 권합니다. 그중에서도 충격을 흡수해주는 에어나 깔창이 있는 신발을 신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