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어깨 탈구 원인, 도대체 왜?

카테고리 없음

by jjn__sik 2020. 12. 9. 16:15

본문

"습관성 어깨 탈골인가..?"

 

반갑습니다, 키핑헬시입니다.

어깨가 탈골됬다는 의미, 무슨 의미인지 아시나요 ? 말 그대로 어깨가 빠졌다는 말입니다. 전쟁 영화에서나 볼법한대요.  사실 이렇게 어깨가 탈골, 탈구 되는 사람들은 의외로 많습니다. 바로 '습관성 어깨 탈골(탈구)' 라고 불리는 질환인데요, 이런 분들은 일반인들 보다 더 쉽게 어깨가 탈골이 되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 질환의 원인은 도대체 무엇일까요 ?

 

 

어깨 탈골(탈구) 란?

 

어깨 탈골을 겪으시는 분들은 대부분 습관성 어깨 탈골이 많습니다. 이는 어깨관절 재발성 탈구라고도 부르는데 탈구되어 빠진 이후 반복적으로 탈구되는 것을 말합니다. 어깨 관절의 외상성 전방 탈구의 가장 흔한 합병증이죠. 또한 탈구가 되는 부위가 가장 흔한 부위도 바로 이 어깨입니다. 

 

어깨 탈골(탈구) 도대체 왜 일어나는가 ?

 

우선 어깨관절 재발성 탈구의 원인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처음 탈구될때의 나이가 중요하다는 의견이 많죠. 보통 20세 이전에 탈구가 일어나게 되면 재발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유전적인 영향.

 

습관성 어깨 탈골의 원인 중 하나는 유전적인 영향입니다. 즉 선척적으로 어깨가 불안정한 상태로 태어났기 때문이죠. 이는 심하면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하지만, 완전한 치료법이 없기 때문에 어깨 탈구현상을 조심하면서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방법이 최선입니다.

외상.

 

외상으로 인해 생긴 탈구는 외상성 탈골이라고도 부릅니다. 평소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지만 교통사고나 스포츠 사고를 당하고 부터 습관성 어깨 탈골까지 증상이 악화되면서 자주 탈골되는 현상이죠.

어깨를 많이 사용하는 직업

 

만약 여러분들 중에 어깨를 유독 많이 사용하는 직업을 가지셨다면 그게 원인 일 수 있습니다. 어깨를 과도하게 사용하게 되면 특히 탈구가 한번 일어나셨던 분들은 재발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직업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실제로 어깨를 매일 사용하는 운동선수는 처음 탈골 발생이후로 재발성이 매우 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완화하실려면 어깨를 최대한 안쓰셔야합니다.

 

 

어깨 탈골(탈구) 증상은 무엇인가 ?

 

어깨 탈골이 되는 것에는 많은 증상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흔한 증상은 강한 통증과 움직임이 제한된다는 것이죠. 평소와 같은 운동범위가 아닌 제한된 동작만 가능하게 됩니다. 또한 탈구된 부위는 퍼렇게 멍이드는 경우가 많으며 어깨 탈구로 인해 어깨뼈 주변의 신경이 자극을 받기 때문에 손이 저린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나도 어깨 탈골인가 ..?

 

사실 일반인이 어깨 탈골(탈구)를 진단하기는 어렵습니다. 정확한 결과값을 얻기 위해서는 당연히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야하죠. 그렇기 때문에 만약 여러분께서 위의 증상을 느끼셨다면 바로 병원에 내원하셔야합니다. 만약 습관성 탈골을 방치하신다면 관절 내 손상이 많이 가게 되기때문에 더 큰 화를 초래할 수 있음을 명심하셔야합니다.

 

 

습관성 어깨 탈골(탈구) 치료는 불가능한가 ?

 

어깨 탈골 치료방법으로는 총 두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보존적치료와 수술이죠. 초기에 찾아가게 된다면 먼저 약물치료, 주사치료와 재활치료를 시작해서 보전적 치료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보전적 치료를 했음 에도 불구하고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면 수술을 진행할 수 밖에 없죠. 또한 어깨 탈골이 되면 연골의 손상이 매우 심해지기 때문에 보전적 치료로는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평생 이렇게 살라고 ?

 

다행인 것은 습관성 탈골같은 경우 대부분 수술을 통해서 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 어깨 탈골 수술의 목적 자체는 파괴된 조직을 원래 상태로 되돌려서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게 하는 것입니다. 수술은 총 두가지로 나뉘어집니다. 바로 관절경 수술과 관혈적 수술인데, 관절경 수술은 회복기간이 짧으며 피부상처가 적은것이 장점이라합니다. 주로 상태가 심하지 않은 경우 관절경 수술을 많이 진행하지만 만약 뼈의 손상이 크다면 관혈적 수술을 진행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걱정마세요. 이 두 수술모두 후유증이 거의 남지 않기 때문에 다시 정상적인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예방이 최고다.

 

무엇이든 병이 오기전에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깨 탈골 또한 마찬가지죠. 이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상시에 꾸준한 운동을 해야합니다. 특히 어깨 근육을 강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하실점이 있습니다. 제 말은 헬스트레이너처럼 강도높은 운동을 하라는 것이 절대아닙니다. 오히려 어깨관절이 약하신 분이 운동을 격하게 하신다면, 더욱 악영향을 끼칠수 있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스트레칭 선에서 어깨 근력을 강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그 후에는 얼음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죠. 뭐니뭐니해도 그 병이 오기전에 예방을 하는것. 그게 가장 중요합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