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국이 시국인지라 감기만 걸려도 제가 코로나일까 의심되죠. 특히 나만 걸리면 괜찮은데 여러분이 같이 사는 가족에게 전염될까 그 두려움은 더욱 커집니다. 얼마전 갑자기 목이 아프면서 감기와 같은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덜컥 겁이 났습니다 "설마 코로나?" 하지만 감기와 코로나의 증상, 둘은 비슷하지만 다른점이 있더군요. 그 부분에 대해서 오늘 명쾌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코로나 증상은 ?
우선 코로나는 기관지와 폐 내부 등 하부 호흡기관에서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마른 기침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끔, 호흡곤란 증세가 오거나 몸살이 나듯이 근육통, 설사를 동반하는 경우가 있죠.
하지만 이는 일반인들이 구분하기가 쉽지 않은 것은 사실입니다. 기침과 호흡기 증상이 같이 일어나니까요, 또한 코로나 증상에는 발열이 있는데 감기도 심하면 발열을 동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감기의 증상을 한번 알아보고, 그 둘을 대조해서 비교해보겠습니다.
감기의 증상.
감기도 코로나와 마찬가지로 발열 증상이 나타나긴 합니다. 때문에 어딜가든지 발열 검사하는 시대가 왔죠. 또한 목도 간질간질 한게 인후염이 오기도 합니다. 기침, 가래, 인후통 등의 호흡기 관련 질환을 동반하죠. 하지만 감기에도 수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약 200가지 이상의 바이러스가 있기 때문에 이는 사람마다 모두 증상이 다르게 나타나며, 유독 코로나와 비슷한 바이러스도 존재하죠. 물론 감기와 코로나가 비슷하긴 하나, 증상이 심하다면 오히려 발열이 심한 독감과 대조해보는게 좋습니다.
독감의 증상은 ?
독감은 급성호흡기질환 독감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독감을 흔히 '독한 감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 데 이는 잘못된 상식입니다. 엄연히 다른 질환이며 원인도 아예 다릅니다. 독감은 상부기관에 영향을 끼칩니다. 또한 감기는 잠복기가 거의 없지만 독감은 코로나와 마찬가지로 잠복기를 거쳐 증상이 나타나게 되죠. 발열이 심하게나고 온몸에 힘이 없습니다. 근육통, 두통을 동반하고 통증까지 유발하죠. 여기까지만 보면 독감이 코로나와 가장 비슷해보입니다만, 이 셋은 각각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감기와 코로나 차이점.
우선 감기와 코로나의 차이점 부터 얘기해보겠습니다. 먼저 감기와 코로나는 발현 순서가 다르다는 겁니다. 으슬으슬한지 하루만에 바로 잠복기 없이 나타나는 것이 감기입니다. 그에 비해 코로나는 잠복기를 거치죠, 잠복기를 거친 후 기침, 가래, 발열증상과 함께 오한이 들거나 인후통, 피로감, 구토, 마지막 발현이 설사라고 밝혀졌습니다.
또한 일반감기 같은 경우 발열이 일어나도 38도를 넘기지 않는 것이 대부분 이나, 코로나는 그 이상의 발열 증상을 보입니다. 흔히 목감기와 코감기가 있지만, 만약 여러분이 콧물이 나오고 코가 막힌다면 그것은 단순 감기일 확률이 높습니다. 또 감기는 증상이 나타난 후 3일 이전으로 완화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코로나는 2주이상의 증상을 보이며 이는 날이 갈수록 더욱 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독감과 코로나의 차이는?
네, 독감과 코로나의 차이는 얼핏보기에 차이가 없어보이지만 명확한 차이가 있습니다. 독감은 발열과 함께 오한 (춥게 느껴지는 것) 을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코로나는 오한은 느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감기, 독감, 코로나 가장 큰 차이점
바로 '후각과 미각' 입니다. 감기와 독감은 코로나와 증상이 비슷하다고 해도 후각과 미각을 잃는 경우는 없습니다. 잃는다는 것은 너무 극단적인 단어를 썼으나 실제로 코로나 바이러스에 간염된 사람들은 대부분 냄새를 잘 맡지 못하거나, 음식 맛을 잘 느끼지 못한다고 합니다. 만약에 감기나 독감을 의심했는데 자신이 '후각과 미각'에 이상이 생긴 것이라면 그것은 코로나일 확률이 높습니다. 즉시 질병관리본부에 전화를 하거나, 가까운 보건소에 전화를 해보셔야합니다.
결핵, 겨울철 조심.
마지막으로 조심해야할 질환 하나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대개 겨울철이 다가오면서 독감 증상이 나타나면 놓치기 쉬운 질병이 있는데 그것은 결핵입니다. 이 결핵은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면 각종 합병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결핵 증상은 대체로 감기와 비슷하기 때문에 무력감과 미열, 쇠야감, 식욕부진 등 기침과 가래가 감기와는 다르게 2주이상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결핵 검사를 꼭 받아야만 합니다.
외출을 삼가하자.
코로나의 발현증상은 서서히 2주를 걸쳐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그 이상의 발현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합니다. 그래서 코로나에 걸렸더라도 초기에는 후각과 미각이 정상일 확률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 나는 후각과 미각 괜찮은데?" 하고 외출하신다면 큰 오산입니다. 만약 몸에 감기기운이 있고 발열증상이 조금이라도 있으면 해열제와 휴식을 취하시며 약 5일간은 지켜봐야합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