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석회화 건염 원인

건강 관련 꿀팁

by jjn__sik 2020. 12. 20. 18:19

본문

"내가 석회화 건염이라고?"

 

아버지와 함께 병원을 갔다왔습니다. 저희 아버지는 어깨가 팔을 뒤로 넘기지 못할 만큼 어깨가 아프다고 하더군요. 한달전부터 삐걱대는것을 느끼긴 했지만, 대수롭지 않게 여겼고 결국에 통증이 점점 악화되어, 병원을 함께 다녀왔습니다. 의사의 검진 결과는 바로 '석회화 건염'이였습니다. 저희 아버지는 딱히 어깨를 쓰는 직업군도 아니였으며 외상을 입은 적도 없었기 때문에 더욱 당황스러웠죠. 도대체 이 석회화 건염이 왜 생긴걸까요?

 

 

Q. 석회화 건염이 뭔가요?

 

N. 네, 석회란 돌과 같은 결석을 뜻합니다. 말그대로 관절에 칼슘이 침착되면서 석회가 생긴것을 뜻하죠. 주로 어깨 회전근개 쪽에서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어깨에 석회화 건염이 생긴다는 것은 회전근개쪽 힘줄에 석회가 생겨서 행동을 제한하고 통증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Q. 석회화 건염, 원인이 뭔가요?

 

N. 네, 솔직히 말씀드리면 석회화 건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퇴행성입니다. 즉, 늙으면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이죠. 주로 체내에 떠도는 칼슘은 어깨 힘줄 사이로 빠지게 되지만 회전근개의 힘줄에 문제가 생기면서 힘줄에 칼슘이 계속 축적되기 시작합니다. 그렇게 칼슘이 축적되면서 석회가 되는 것이죠. 또 힘줄로 가는 혈액 공급이 저하되게되면 힘줄 세포가 점점 약해집니다. 연골 세포로 변화하기도 하죠. 그렇게, 석회화 건염이 생기는겁니다.

 

 

 

 

 

Q. 석회화 건염 증상은요?

 

N. 사실 이 석회화건염은 오십견과 매우 흡사한 증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어깨쪽의 통증을 계속 느끼게 되며 저희 아버지처럼 손을 뒤로 보내거나 위로 보내는것이 다소 힘들 수 있습니다. 증상이 더 심해지게 되면 손으로 무엇을 쥐는 것조차 힘들어지게 됩니다. 또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낮보다 밤에 통증이 심하다는 겁니다. 통증은 마치 바늘 1000개가 어깨를 쑤시는 듯한 느낌이 나게되면서 방치하면 할수록 이 증상들은 더 심해집니다. 매우 악화되었을 경우, 침대에서 일어나는 것조차 힘들어지죠.

 

 

Q. 방치하면 어떻게 되나요?

 

N. 대부분 석회화 건염 초기에는 병원을 잘 가지 않습니다. 저희 아버지 또한 증상이 나타난 후부터 한달후에 병원을 가셨죠.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처음에는 그저 뻐근하고 약간의 통증이 있기 때문이죠. 잠을 잘못잤다거나, 물건을 잘못들었을 때와 같이 뻐근한 느낌이 들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겁니다. 하지만 이 석회화건염이 생겼다면 그땐 꼭 병원을 가야합니다. 방치하면 할수록 증상은 더 심해지고 치료는 더 어려워지기 때문이죠. 심하면 회전근개파열까지 이를수 있습니다.

 

 

Q. 치료방법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N. 네, 석회화건염 같은 경우에는 석회에 크기에 따라 치료방법이 다르게 진행되게 됩니다. 먼저 엑스레이를 찍었을 때 석회가 바로 발견되는 경우에는 크기가 다소 큽니다. 이것 또한 보전적치료와 수술적치료로 나뉘게 되는데, 이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보전적 치료

 

보전적 치료는 약물치료, 주사치료, 물리치료로 시작하게 됩니다. 저희 아버지의 경우에도 보전적치료를 권했는데요, 이는 석회의 크기가 수술할 정도로 심각한 정도는 아니니 그렇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먼저 약물과 함께 어깨 석회 부위에 주사를 맞고 물리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병원마다 다르긴 하지만, 대부분이 일주일에 2번 약물, 주사, 물리치료를 하게 되고 이를 2~3주 동안 시행한 후에 다른 방법을 쓰게되죠.

 

 

만약 보전적 치료를 한지 2~3주 뒤에 검사를 받았는데 석회가 호전되고 없어졌다면 그 이상의 치료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석회가 호전되지 않고 오히려 악화된다면 체외충격파 치료를 하게됩니다. 체외 충격파 치료는 충격파를 이용해서 석회를 부수는 치료방법입니다. 체외충격파치료를 할때 통증은 사람마다 느끼는 정도가 다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극심한 통증을 느낀다고 합니다. 하지만, 석회화건염을 이것으로 낳을수 있다면 오히려 이득이겠지요?

수술적 치료

 

만약 발견된 석회의 크기가 너무 크거나 통증이 심하다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합니다. 물론 대부분의 병원에서 보전적치료를 먼저 권하긴 하지만, 수술을 권했다면 상황이 심각한 것이니 수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적 치료에는 관절경 석회제거술이 있습니다. 이는 어깨 힘줄 사이의 석회를 정교하게 제거하여 통증을 완화하고 치료하는 수술방법입니다.

 

 

어깨의 지속적인 통증? 병원가자

 

어깨에 만약 지속적인 통증이 있다면 그것은 필연적으로 문제가 생긴것입니다. 대체로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이유는 "아 잠을 잘못잤나", "물건을 잘못들었나" 등이 있죠. 하지만 이것이 단순히 삐끗한것이라면 1주일이 지나가면 호전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계속 된 통증과 그 통증이 갈수록 심해진다면, 그것은 무조건 문제가 생긴것입니다. 그리고 관절 관련 질환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죠. 병원가기 싫다고 방치하다가 나중에가면 수술에 재활운동, 물리치료 까지 몇개월의 시간과 통증이 더해지지만 초기에 잡으면 약물과 주사치료로도 한달안에 나을 수 있는 것이 이 석회화건염입니다. 방치는 독입니다. 명심하세요

'건강 관련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왼쪽 오른쪽 목줄기 통증, 왜?  (0) 2020.12.21
편평사마귀, 어떡해?  (0) 2020.12.20
눈의 구조, 어떻게 되는거지?  (0) 2020.12.20
판테놀 효능 6가지  (0) 2020.12.20
여드름 종류 총정리  (0) 2020.12.19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