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가버섯을 실제로 보신적 있으신가요? 아마 잘 없으실거라 생각합니다. 이 차가버섯은 저희가 생각하는 땅에서 자라는 버섯과는 정말 다르게 생겼으니까요. 마치 나무껍데기가 탄듯한(?) 생김새를 하고 있는 것이 바로 차가버섯입니다. 이 차가버섯은 생긴것과 다르게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부터 차가버섯에 대한 설명, 해드리겠습니다.
Q. 차가버섯이 뭐죠?
N. 네, 차가버섯은 우선 저희가 아는 버섯과는 다르게 소나무비닐버섯과입니다. 큰 자작나무에 기생하며 자라는 버섯이죠. 살아있는 자작나무 한그루에서 한개씩 자생하는 약용버섯이며 자작 나무에 상처가 나면 침투하여 나무의 수액, 영양성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나무에게는 거머리 같은 존재죠, 다른버섯과는 다르게 불에 탄 숯과 같은 외관을 가지고 있는데 이 이유는 바로 멜라닌의 함유 때문입니다. 보기와 다르게 16세기부터 민간 치료약으로 사용될만큼 아주 뛰어난 효능을 가졌죠.
다이어트
차가버섯에는 이노시롤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습니다. 이는 내장지방 분해, 연소를 촉진시켜줌과 동시에 갱년기 호르몬으로 인해서 늘어나는 복부 체지방 또한 억제시켜주는 효능을 가졌습니다. 이게 끝이 아닙니다. 페닐알라닌이라는 성분은 식욕을 억제해주는 효능까지 가졌죠. 다이어터들, 보고계신가요?
강력한 항암효능
차가버섯에서 가장 대표적인 효능입니다. 바로 항암효능이죠. 차가버섯에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이 상황버섯에 11배나 높게 함유가 되어있습니다. 상황버섯도 몸에 좋다고 알았는데, 놀라셨나요? 암튼, 차가버섯은 항산화성분인 베타글루칸이 면역세포를 분비하는 단백질 사이토카인을 활성화 시킵니다. 결론적으로는 면역력을 개선해주며 세균감염을 억제시키는 역할을 해주죠. 각종 염증에도 대단한 효능을 가졌습니다. 또 베타글루칸은 위암, 식도암, 담도암, 대장암 등 암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심혈관질환 개선
차가버섯에는 아까 말씀드린 베타카로틴과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나쁜 콜리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하죠. 때문에 각종 성인병과 동맥경화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면역력 개선
앞에서 면역력 개선이라는 단어를 언급했지만, 도저히 넘어갈 수가 없어서 따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차가버섯은 면역력 개선 끝판왕이라 불릴만큼 면역력 개선에 도움을 주는데요, 면역력에 좋은 성분인 크로모겐과 베타글루칸, 천연 스테로이드와 SOD 성분 등 면역력에 좋다는 성분들은 다 때려넣은 느낌이 듭니다.. 요즘 같은 시국에 가장 필요한 재료가 아닐까 싶습니다.
간해독
차가버섯차가 숙취에 좋다는 말 들어보셨나요? 네, 차가버섯은 간해독에 매우 좋습니다. 독성물질이 중독되는 것을 애초에 예방시키며 간기능을 망치는 암모니아 생성을 억제시켜줍니다. 때문에 침묵의 장기라고 불리는 간을 영원히 침묵한 상태를 유지시킬 수 있죠.
당뇨 개선
차가버섯에 있는 이노시톨이란 성분은 비타민B군에 속합니다. 이는 간내 지방을 분해하고 인슐린 저항선을 개선하기 때문에 혈당관리에 큰 도움을 줍니다. 평소에 당뇨를 앓고 있는 분들께는 특히 더 좋겠죠.
소염, 진통 효능
차가버섯이 탄 숯처럼 보이는 이유는 멜라닌입니다. 이것은 차가버섯의 핵심성분이라고 할 수 있죠. 멜라닌은 효능이 다양한데 인체의 신진대사 촉진, 소염과 재생, 피부 개선 등의 효능을 가졌습니다. 또한 방사능 제거, 혈관 개선, 항이에즈 바이러스, 고혈압 등 정말 수많은 질환을 개선시키고 예방시키기 때문에 만병통치약이라는 말이 붙어도 과언이 아니죠.
Q. 차가버섯은 부작용이 없나요?
N. 차가버섯이 정말 좋은 식재료인것은 사실입니다. 제가 그동안 수십개의 재료 효능을 포스팅했지만, TOP 5안에 드는 식재료임은 맞습니다. 하지만 뭐든지 과하면 좋지 않죠. 차가버섯 또한 예외는 아닙니다. 차가버섯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는 적정선을 지키면 좋고, 과다섭취를 하면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죠. 또한 혈액응고억제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출혈이 생기고 멍이들 수 있으니 섭취를 권하지 않습니다. 그 밖에 부작용은 딱히 없으니, 적절한 양을 꾸준히 드시면 매우 큰 도움을 줄겁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