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코코넛 오일 효능 총정리

각종 음식 정보

by jjn__sik 2020. 12. 23. 21:32

본문

"정제 코코넛 오일이라.."

 

안녕하세요, 건강용품전문브랜드 키핑헬시입니다.

여러분 혹시 정제 코코넛 오일을 사용해보셨나요? 옛날에 코코넛 오일을 한국에서 보는 것은 하늘에 별따기 였습니다. 왜냐하면 한국에서는 코코넛이 열리지 않기 때문이였죠. 하지만 대무역 시대가 열리면서 이젠 코코넛을 시장에서도 흔히 볼 수가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 또한 마찬가지죠. 이 코코넛 오일은 피부에 많이들 쓰시지만 사실 다른데에도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보시면 왜 제가 코코넛 오일이 좋다고 했는지 이해를 하실겁니다.

 

Q. 정제 코코넛 오일은 무엇인가요?

 

N. 네, 일단 코코넛 오일은 정제되지 않은 코코넛 오일과 정제된 코코넛 오일 두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정제되지 않은 코코넛 오일은 버진 코코넛 오일이라고도 부르는데 이는 압축되어 더 이상 가공되지 않은 오일을 뜻합니다.  정제되지 않은 코코넛 오일을 추출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는데 말린 코코넛 과육을 압착하는 방법과 신선한 코코넛 밀크와 코코넛 오일을 모두 누른다음 두가지를 분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정제되지 않은 코코넛 오일은 실온에서 단단하고 코코넛 향이 강한 특징을 가지고 있죠.

 

 

다음으로 정제된 코코넛 오일은 요리에 더 적합하도록 추가 가공을 거친 오일을 말합니다. 둘 중에 무엇을 고르느냐는 사실 취향차이입니다. 정제된 코코넛 오일은 열 탈취로 코코넛 향과 맛을 제거해서 대부분 향이 없죠. 하지만 유사한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빵을 구울때 강한 코코넛향을 맡고 싶으시다면 정제되지 않은 코코넛 오일을, 향과 맛이 필요없고 영양분을 즐기시고 싶다면 정제된 코코넛 오일을 드시면 됩니다. 이 둘의 영양분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효능 또한 비슷하다는 얘기죠.

심장질환을 개선한다.

 

1981년에 남태평양의 토켈라우섬 원주민들을 상대로 흥미로운 연구를 진행했는데 이들은 일반사람보다 건강하고 심장병의 발병률이 현저히 낮다는 것이였습니다. 그리고 원주민들은 코코넛을 매우 많이 먹었죠. 때문에 원주민들은 뇌줄중이나 심장병을 걸리는 일이 거의 없었습니다. 그정도로 코코넛 오일은 심장질환 개선에 많은 효과가 있습니다.

 

 

다이어트

 

대체로 오일이라고 생각하시면 식용유가 떠오르시죠? 식용유는 칼로리가 많다는 사실은 다들 잘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코코넛 오일을 이용해 음식을 조리하시면 오히려 다이어트 효과가 있습니다. 정제된 코코넛 오일을 쓰시는 이유도 거의 이부분의 영향이 크지요. 코코넛 오일의 포화지방은 혈관에 쌓이지 않을 뿐더러 체내 지방을 태우는 역할을 더욱 촉진시켜줍니다. 또한 100g 당 20kcal 정도 밖에 되지 않는 저칼로리에 높은 영양을 가졌기 때문에 식용유 대신 정제 코코넛 오일을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 개선

 

많은 분들이 코코넛 오일을 피부 때문에 먹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저희 어머님도 피부관리에 매우 신경을 쓰시는데 그때마다 이 코코넛 오일은 빠지지가 않죠. 그 이유는 코코넛 오일의 비타민E성분 때문입니다. 이 성분은 라우린산을 함유하고 있는데 특히 홍조가 심하신 분들, 얼굴이 자주 빨개지시는 분들은 이 코코넛 오일을 섭취해주시면 증상이 나아지고 아토피 피부염이나 지루성 피부염과 같은 피부질환을 개선해주는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모발의 탄력

 

가끔 보면 샴푸에 코코넛오일이 함유되어 있는 샴푸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코코넛 오일의 효능 때문인데 코코넛 오일을 모발에 발라주면 파마와 염색, 탈색으로 인해 상했던 머릿결이 부드러워지며 모발을 튼튼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평소에 헤어디자인을 많이 하시는 분들은 일주일에 한번쯤 코코넛 오일을 모발에 발라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장질환 개선

 

현대 사회에 급격히 늘어난 질환이 있습니다. 바로 과민성 대장 증후근입니다. 이는 잘못된 식습관과 서구화된 식단의 영향이 큽니다. 특히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갑자기 설사가 나오다가도 변비를 앓기도 하며 가스가 자주 차게 되죠. 그런 분들에게 더욱 효과적입니다. 이는 코코넛 오일에 함유된 식이섬유 덕분인데 장운동을 촉진시켜주는 효과가 있어서 숙변을 제거하는 데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면역력 개선

 

실제로 전문가들은 코코넛 오일을 하루에 3큰술정도 섭취하게 되면 소화기관의 기능이 개선된다고 합니다. 이는 코코넛 오일에 포함되어 있는 포화지방산 덕분인데 항균성이 워낙 강하기 때문에 각종 소화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해주는 효능을 가졌습니다.

천연 소염제

 

코코넛 오일은 강력한 소염제이자 항균제입니다. 때문에 화상이나 타박상을 입은 상처에 코코넛 오일을 발라주시면 보습효과와 함께 피부재생에 큰 도움을 줍니다.

 

 

천연 가글제

 

앞전에 설명드렸던 항균기능은 구강에서도 영향을 미칩니다. 코코넛 오일을 섭취하게 되면 강력한 항균성분이 구강에도 들어오게 되면서 입속의 나쁜 박테리아를 감소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결론적으로 충치를 예방해주며 입냄새도 완화해주는 효능을 가졌습니다.

콜리스테롤 수치 안정

 

나쁜 콜리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뿐만아니라 각종 성인병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코코넛 오일은 체내에 나쁜 콜리스테롤을 좋은 콜리스테롤으로 전환해주고 좋은 콜리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치매 예방

 

치매는 일반적으로 나이가 많으신 노인분들이 겪는 질환입니다. 기억력이 감퇴하는 질병이지요. 코코넛 오일은 기억력 감퇴를 개선시키고 궁극적으로 치매를 예방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Q. 코코넛 오일, 부작용은 없나요?

 

N. 네, 코코넛 오일은 식물성 지방이기 때문에 지방을 연소시켜주는 역할을 하지만 과다섭취할 시에는 살이 찔 수 있습니다. 이는 당연합니다. 고구마가 다이어트에 좋다고 널리 알려졌지만 하루에 고구마 10개를 먹는다면 살이 찌겠지요. 또한 과다섭취할 시에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코코넛오일로 피부개선 효과를 보신 분들도 있으시지만, 코코넛 오일 자체는 유분기가 많기 때문에 오히려 피부타입이 지성이신 분들을 트러블을 더욱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각종 음식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닭가슴살 요리 5가지  (0) 2020.12.24
산사나무 열매 효능 7가지  (0) 2020.12.23
여주차 효능 8가지  (0) 2020.12.23
어성초 효능 핵심만.  (0) 2020.12.23
오가피 효능 7가지  (0) 2020.12.23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