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에는 하루종일 보일러를 켜둡니다. 특히 요즘 같은 시국에는 집에만 있는 일이 더욱 많기 때문에 집안에 온도와 습도를 맞추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하지만, 보일러를 틀어도 추운경우가 있고, 온도를 너무 높이면 더운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는 몇도일까요?
Q. 실내적정온도를 못 맞추면 어떤 문제가 있나요?
N. 네, 일단 실외온도와 실내온도가 많이 차이가 나게되면 감기에 걸릴 확률이 더욱 높습니다. 특히 요즘에는 코로나로 인해 세상이 떠들썩 하기 때문에 최대한 감기나 독감에 대해서 조심하셔야합니다. 또한 실내적정온도를 잘 관리하지 못하면 난방비 폭탄을 맞으실 수도 있죠.
습도도 마찬가지입니다. 습도가 너무 낮아지면 혈관이 수축하고 팽창하고를 계속 반복하면서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또 실내 습도가 70%가 넘어가게 되면 건물에 문제가 생깁니다. 곰팡이가 생기기가 매우 쉬운 환경이 되죠. 그렇게 결로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 결로현상은 특히 실내온도가 높아지고 습도가 높으면 잘 일어나는 현상이죠.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는?
겨울철이라고 해서 너무 따뜻한 것도 좋지 않습니다. 이유는 겨울철 난방비와 너무 높은 온도는 건조한 환경을 만들면서 습도도 함께 높아지기 때문에 곰팡이가 생기기 쉬운 환경이 되기 때문이죠. 그래서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겨울철 실내적정온도는 18~20도입니다. 매우 낮은 수치라고 생각되시죠? 이정도면 거의 집에서 패딩을 입어야 할 정도인데요,
이는 겨울에 만약 햇빛이 안드는 집이라면 더욱 추울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집마다 다르지만 실내적정온도는 22도로 맞추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무조건 실내온도를 높게 맞추게 되면, 실외에서 실내로 들어왔을 때 몸이 적응을 못하기 때문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22도 또한 다소 추울 수 있는데요, 사실 이것보다 더 높게 올리게되면 면역력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가벼운 운동이나 옷을 입고 계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물론 온도가 높으면 난방비 폭탄 또한 피해갈 수 없죠.
Q. 계속 틀어놔도 너무 추워요
N. 네, 설비학적으로 만약에 창문틈에 사이가 있다면 온도가 매우 많이 새어나갑니다. 때문에 겨울철 실내적정온도를 지키기 위해서는 현관과 창문에 뽁뽁이와 문풍지를 더해 난방비를 절약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마 외부로 새어나가는 온도를 조금만 차단해주셔도 뜨끈뜨끈한 방을 경험하실 수 있을겁니다. 물론 난방비가 새어나가는 것도 방지할 수 있구요.
또 다른 방법으로는 집안에서 내복을 입고있는 것입니다. 내복을 입게되면 신체온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난방비를 절약 할 수 있는 결과를 불러옵니다. 남들이 보지 않는 집이니까, 내복을 입고만 있어도 괜찮지 않을까요? 내복이 아닌 수면잠옷 또한 신체 온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Q. 환기는 필요없나요?
N. 아니요, 겨울철의 가장 큰 문제는 환기를 안한다는 것입니다. 환기를 안하게되면 산소부족과 이산화탄소 과다로 인해 더욱 몸이 굼떠지고 면역력이 낮아집니다. 때문에 하루에 1번에서 2번은 환기를 꼭 시켜주시고 적정한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 보일러 난방비에 대해서 걱정이 많으실텐데요, 참고로 말씀드리면 보일러 온도를 1도씩 낮출때마다 난방비가 7% 절감된다는 사실 알고계신가요? 특히 겨울철 외출때 보일러를 꺼두는 것보다 켜두는것이 효과적인데 보일러를 외출모드로 하고 가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처음부터 데우는것보다 외출모드에서 데우는것이 더 쉽기 때문이죠.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