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가위에 눌리는 이유, 이거다

건강 관련 꿀팁

by jjn__sik 2020. 12. 18. 17:49

본문

"잠들기가 무섭다"

 

안녕하세요, 건강용품전문브랜드 키핑헬시입니다.

전 가끔 가위가 눌립니다. 주로 가위 눌림 현상이 일어나면 제 옆에 있는 옷걸이가 귀신처럼 보이고 저는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됩니다. 몸을 움직일 수도, 목소리도 나오지 않게되죠. 가위에 눌려보지 않으신 분들은 잘 모르지만, 가위 눌린다는 것은 큰 스트레스입니다. 잠이 안올 수도 있고 쉽게 잠에서 깨곤 하죠. 저희에게 스트레스를 안겨주는 가위눌림, 도대체 왜일까요?

 

 

Q. 가위 눌리는 현상, 도대체 뭐죠?

 

N. 네, 가위 눌림현상은 과학적인 근거가 있습니다. 주로 이런 증상을 '수면 마비'라고 표현합니다. 이는 잠 잘때 찾아오는 마비 증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저는 가위를 눌리게 되면, '이건 꿈이야 현실이 아니니까 그냥 별거 아니야' 라고 생각하는 습관을 가지게 되었고, 실제로 효과가 있었습니다. 현재는 가위에 눌리는 증상이 정말 없어졌죠.

 

 

Q. 정확한 이유는 없나요?

 

N. 가위에 눌리는 사람마다 그 원인은 모두 다릅니다. 때문에 가위 눌리는 원인이 한가지라고 말할 수가 없는것이죠. 어떤 분들은 환경적 요인, 어떤분들은 정서적인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가위눌림의 이유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스트레스

 

가장 큰 이유입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하죠. 주로 가위에 눌리는 사람들을 보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걱정, 불안, 우울한 경향이 많습니다. 또한 심신이 허약하다면 더욱 잘 눌리게 되죠. 그래서 공부 때문에 스트레스인 수험생과 취준생, 스트레스가 유독 많은 분들은 가위를 더 잘눌리게 됩니다.

수면 상태

 

수면 상태는 렘수면과 비렘수면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렘수면 같은 경우에는 몸은 잠이 들었으나 정신이 깨어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즉, 렘수면은 깊은 잠이 들지 않은 상태를 말하죠. 비 렘수면 같은 경우에는 잠에 매우 깊이 빠져든 상태를 말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자신이 꿈을 꿨지만 대채로 일어나면 기억을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잠을 잘 잤다고 할 수 있죠.

 

 

앞에서 말씀드렸던 렘수면이 많아지면서 얕은 잠을 계속 자게되면 나도 모르게 몸이 피로해지기 마련입니다. 그러면서 가위에 눌리는 일이 더 많아지죠, 이 렘수면이 많아지는 이유도 거의 스트레스와 좋지 못한 수면습관이라고 합니다.

잠자리의 문제

 

많은 분들이 여행이나 낯선 곳에서 잠을 자게 되면 가위 눌림 현상이 심해집니다. 낯선 곳에 가면 잠이 잘 오지 않으면서 렘수면을 하게 될 확률이 매우 큽니다. 그러면서 가위눌림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이죠. 저 같은 경우에는 옷걸이가 항상 귀신과 같이 보였습니다. 그래서 옷걸이를 치워버렸더니 그것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지면서 가위눌림 현상이 적어지게 됬습니다. 즉,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서운 일들

 

무서웠던 일들, 충격적인 사건, 무서운 영화등 모두 포함됩니다. 무섭고 끔찍한 영화를 보고 난 뒤에 머릿속에 그것이 계속 맴도는 상태에서 잠에 들게되면 그것이 이어지면서 가위눌림 현상이 심해집니다. 저 또한 무섭고 끔찍한 사건을 경험하게 되면 계속 머리에 맴돌기 때문에 그럴때 가위눌림 현상이 더욱 심해졌습니다. 이렇게 심신이 약하신 분들은 되도록 무섭거나 끔찍한 영상 시청은 가리는 것이 좋겠습니다.

수면 자세

 

만약 수면할 때 천장을 보고 손을 깍지를 낀 다음 올리면서 자게 되면 가위에 눌릴 가능성이 커집니다. 이는 흉부 압박으로 인해 생기는 것인데요, 만약 이런자세를 취하시고 수면에 드신다면, 자세를 바꿔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Q. 가위에서 어떻게 깨나요?

 

N. 가위에서 빠져나오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입술을 깨문다던가, 이건 꿈이라고 세뇌하는 것 등이 있죠. 하지만 가위에 눌린다는 것은 여러분의 심신이 안정치 못하거나, 스트레스, 잠자는 환경이 잘못되었다는 뜻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수면의 질을 높여줄 수 있는 상태를 유지해야하는거죠. 주로 운동을 하게되면 비렘수면에 빠질 확률이 높기 때문에 가위 눌릴 확률이 적어지며, 반신욕과 샤워 등을 해서 몸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 관련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판토텐산 효능 5가지  (0) 2020.12.18
아연 하루 권장량 알고먹자  (0) 2020.12.18
유산균 효능 총정리.  (0) 2020.12.18
대사증후군 증상 5가지  (0) 2020.12.18
혀 백태 원인, 도대체 왜?  (0) 2020.12.18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