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오른쪽 아랫배 통증, 방치하면 큰일?

건강 관련 꿀팁

by jjn__sik 2020. 12. 21. 15:43

본문

"오른쪽 아랫배가 어디더라.."

 

안녕하세요, 건강용품전문브랜드 키핑헬시입니다.

저는 옛날부터 소화기관이 매우 좋지 않았습니다. 역류성식도염, 과민성대장증후근 등 질환을 앓고 있었는데, 선천적으로 장이 좋지 않아서 장도 자주꼬이고, 덕분에 새벽에 응급실을 간적이 10번도 넘죠. 지금은 배의 어디가 아프면 원인이 뭔지, 이럴땐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든 대책이 섭니다. 그 중에서 저는 아랫배가 자주 아팠습니다. 이 아랫배는 부위에 따라 여러 질환으로 분류할 수 있죠. 원인은 뭔지, 치료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또 저의 대처방법 노하우도 이 글에 담았습니다.

 

 

 

 

 

 

Q. 오른쪽 아랫배에는 어떤 신체기관이 있나요?

 

N. 네, 일단 오른쪽 아랫배에는 결장이 있고 여성의 경우 난소가 있으며 오른쪽 하복부 쪽에는 맹장이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오른쪽 아랫배가 아프면 '나 맹장터진거아니야?' 라고 생각하시는데, 아마 이글을 볼정신이 있으신 정도면 맹장이 터진정도는 아니니 안심하셔도 될것같습니다. 맹장이 터지게되면 이글을 볼 수 없을 정도의 극심한 고통이니 말이죠. 이제 천천히 제가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가스로 인한 통증

 

오른쪽 아랫배에 통증을 느끼시는 분들의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장내 가스가 찬것이죠. 가스가 차게되면 마치 바늘로 아랫배를 찌르는 듯한 통증을 느끼게 되며 이는 오른쪽에 발생할 수도, 왼쪽에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저는 가스가 차게 되면 똑바로 서있으면 통증이 심해지고 90도로 숙이게 되면 통증이 덜한 증상이 있었습니다. 

 

 

가스는 먹었던 음식이 결장에 도달할때까지 분해가 안될 때 가스가 발생하게 됩니다. 대체로 가스는 방귀나 트림을 통해 배출되게 되는데 특별한 이유로 이 가스를 참게 되면 나중에 가스 배출이 안되면서 아랫배가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이 나올 수가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일단 매운 음식, 밀가루가 포함된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가스가 찼을 때는 고양이자세와 따뜻한 손으로 배를 마사지 해주면서 가스배출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스배출이 다 되면 거짓말처럼 통증은 사라지게 됩니다.

맹장의 문제

 

오른쪽 아랫배에 통증을 느끼는 대표적인 원인 두번째, 맹장염이 있습니다. 맹장은 대장과 소장이 만나는 곳에 위치해있는데 크기가 매우 작고 얇은 관입니다. 만약 오른쪽 배가 아프시면서 구역질과 구토, 발열과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맹장염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맹장염은 맹장이 터지는 것으로 발전될 수 있기 때문에 병원을 빠른시일내에 방문해서 치료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심각성이 느껴지시지 않으신다면 이렇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맹장염 증상이 시작되고 3일 안에 치료가 안되면 충수가 터지게 되면서 복강 내 고름이 퍼지게됩니다. 즉, 맹장이 터진다는 말이죠. 그렇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시면 바로 병원으로 가셔야될겁니다.

담석증

 

담석증은 담도 내에 돌이 쌓이는 질환을 말합니다. 이 결석의 성분과 발생위치에 따라 명칭이 달라지는데요, 만약 오른쪽 아랫배 통증과 함께 속이 울렁거리고 구토 증상이 발생하게 되면 담석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른쪽 어깨 , 등과 명치에서도 통증을 동반하게 되죠. 대표적인 증상은 눈이 노랗게 되거나 몸이 노랗게 되는 황달 증상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담석증 또한 방치하면 더 심해질 뿐입니다. 빠른 병원이 답입니다.

 

 

 

게실염

 

쉽게 말씀드리면 튀어나온 창자에 오염물질이 들어가게 되어 염증이 일어나는 질환을 게실염이라 합니다. 이는 오른쪽 아랫배에 나타날 수도, 왼쪽 배에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게실염에 걸리시는 분들은 섬유질 부족과 심한 변비를 앓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발열과 구토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심하지 않는다면 항생제와 함께 휴식을 취하면 낫게 되지만, 증상이 심하면 입원까지 할 수 있으니 빠른 진찰이 필요합니다.

 

신장결석

 

신장결석은 요로결석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신장 내부에 형성되는 미네랄과 염분히 축적되면서 결석이 된 것이지요. 신장결석과 요로결석의 다른점이 있다하면 신장결석이 막 움직이기 시작했을 때는 통증을 느끼지 못하게 됩니다. 하지만 신장결석이 방광에 연결하는 관을 통과했을때 아랫배 뿐아니라 옆구리와 갈비뼈아래, 하복부에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 신장결석에 걸렸을때는 심한 통증과 함께 배뇨를 하는것이 고통스럽고, 소변색이 빨간색, 갈색이거나 구토의 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신장결석은 결국 요로결석으로 나오게 되있고 요도를 통과할때 출산과 맞먹는 고통을 느끼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필요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말씀드렸듯이 이 질환은 저도 오랜시간 앓았던 질환입니다. 이는 대장에 영향을 미치는 흔한 만성질환이며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앓고 있는 분들은 가스가 찰 확률도 매우 커집니다. 갑자기 일어나는 복통, 변비, 팽만감, 가스, 잦은 설사 등이 동반된다면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

 

남성의 경우, 전립선에 문제가 생기면 오른쪽 아랫배의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주로 나이가 있는 중년층에서 많이 나타나는데 이는 남성호르몬 이상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그로 인해 전립선이 비대해지고 통증이 느껴지는 것이죠.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빈뇨 증상이 있습니다.

 

 

생리통

 

여성의 경우 오른쪽 아랫배는 흔한 통증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생리통의 흔한 증상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문제는 생리통이 아니라 자궁내막증의 가능성입니다. 자궁내막증에 대한 포스팅은 저번에 했으니 밑에 링크를 남기겠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아무튼 자궁내막증은 가임기 여성 10~15%에게 나타나는 질환으로 흔한 질환입니다. 이런경우에는 각종 합병증을 생기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병원을 가서 치료를 빨리 받을 수록 좋습니다.

 

 

 

'건강 관련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폐결절이란, 이렇게 위험하다  (0) 2020.12.21
염증성 여드름, 이렇게 하세요.  (0) 2020.12.21
왼쪽 오른쪽 목줄기 통증, 왜?  (0) 2020.12.21
편평사마귀, 어떡해?  (0) 2020.12.20
석회화 건염 원인  (0) 2020.12.2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