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이란, 자궁의 민무늬근으로부터 발생하는 종양의 일종입니다. 이로 인해 자궁 출혈과 빈혈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죠, 주로 35세부터 50세까지 여자들에게 나타나는 증상인데 특히 출산 경험이 없는 여자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요즘들어 자신이 자궁근종이라고 의심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 자궁근종의 증상에는 정확히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자궁근종, 정확히 뭐지?
쉽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자궁관련 질환에는 많은 질환이 있습니다. 자궁선근증과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등이 있죠. 이 질환들은 대체로 위치에 따라 구분이 되기도 합니다. 또 발생된 근종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죠. 아무튼, 자궁 근종은 자궁에 자라난 양성 종양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내가 왜 자궁근종?
아직까지 자궁근종의 원인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다만, 근종이 자라기 위해서 에스트로겐이라는 여성호르몬이 필요한데, 아마 여성호르몬에 문제가 생긴것이라는 의견이 많은 추세입니다. 이 에스트로겐을 많이 생산하는 시기는 바로 임신기입니다. 이때는 근종이 더 크게 자라게되고 폐경기때는 반대로 근종이 줄어들게됩니다. 에스트로겐 수치가 떨어지기 때문이죠, 때문에 출산을 하지 않은 여성들에게 특히 많이 발생됩니다.
자궁근종 유전이다?
자궁근종이 유전에 의해서 발병되는 확률이 크다고들 많이 생각하시지만, 이는 잘못된 상식입니다. 자궁근종은 식습관과 환경적 요인 등으로 인한 가족력은 생길 수 있으나 유전적인 발병률은 아직 없다고 밝혀졌습니다. 또한 이 자궁근종이 있다면 임신이 불가능하다고 알고 있지만, 자궁근종의 위치에 따라 점막하, 근층내, 장막하 근종으로 나누어집니다. 이 중에 점막하 근종은 자궁내막을 침범했을땐 착상을 방해하거나 유산 가능성이 높아집니다만, 임신이 불가능하지는 않습니다.
비정상 자궁출혈
자궁근종은 사람마다 정말 다르게 나타납니다. 어떤분들은 아예 증상을 안느끼시는 분들도 계시죠. 하지만 대부분의 환자들은 비정상 자궁출혈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월경 주기가 과다하게 길다?
여성들이 주기적으로 하는 생리현상은 월경입니다. 보통 불규칙 적인 분들도 계시고 규칙적으로 월경을 하시는 분들도 계시죠, 하지만 이 자궁근종이 생기게 되면 월경주기가 과다하게 길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골반을 눌렀을때 통증이 나타날 수도 있죠. 성관계 후 없던 통증이 나타나거나 하복부에 혹같은게 있는 느낌이 있다면 자궁근종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럴때는 빠른 시일내에 산부인과에 가셔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사실상, 느끼기 쉽지 않다.
위의 증상들을 나열했지만, 저 증상들을 느끼는 분들은 자궁근종 환자분들 중 30%에 불과합니다. 나머지 70%는 증상을 느끼지 못했으며 자궁경부암 검진을 했을 때 대채로 발견됩니다.
그나마 여러분들이 알 수 있는 증상은 바로 월경인데, 할때가 되었는데 지나치게 늦춰지며 월경의 양이 매우 많다고 느껴지실 때는 이 자궁근종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또 어떤 분들은 골반과 아랫배쪽에 통증, 아랫배가 심하게 튀어나오면서 옷이 예전보다 꽉 낀다는 경험을 한다고 합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