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 차를 드시는 습관은 매우 좋은 습관입니다. 그에 비해서 요즘은 차를 잘 안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마 커피 문화가 자리잡으면서 더욱 자극적인 카페인을 원하시는 현대인들의 성향때문이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커피도 물론 하루 한잔은 힘을 내게 해주는 원천이 될 수 있으나 과도한 카페인은 좋지 않습니다. 그에 비해 차는 그 종류에 따라 효능도 모두 다릅니다. 오늘은 제가 둥굴레차가 어떤 효능이 있는지, 또 부작용은 어떤것이 있는지 명확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둥굴레란 ?
둥굴레라는 말은 들어보셨지만, 실제로 둥굴레가 어떻게 생겼는지, 어떤 식물인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우선 둥굴레는 땅속줄기에서 줄기가 나오는 백합과의 식물이죠. 이 둥굴레는 차로 우려서 많이 먹는데요, 구수한 맛과 향이 나기 때문에 남녀노소 즐겨먹는 차입니다. 예전과 다르게 요즘에는 티백으로도 많이 나오기 때문에 간편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이런 둥굴레차에는 많은 효능이 있는데요,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
동의보감에 나올 정도다.
이 둥굴레차를 그저그런 효능으로 인식하시면 섭섭합니다. 이 둥굴레차는 동의보감에도 오를 정도인데요, 동의보감에서는 "몸이 쇠약할때 신체를 보호하고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해준다, 또한 정신을 맑게하며 간과 신을 보하고 정력을 높여주며, 심기 또한 안정화해준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피로회복에 탁월하다.
저희 나라민족은 '빨리빨리' 민족입니다. 또한 요즘 현대인들은 아침 8시에 출근해 쉴새없이 6시까지 일을 하다가 퇴근을 하죠. 물론.. 야근도 빠짐없이 하구요. 그렇기 때문에 저희나라 사람들은 항상 피로 부족에 시달리시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그런 분들은 이 둥굴레차가 좋습니다. 둥굴레차는 과거에 피로를 개선해주고 기력을 보충해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한약재로 쓰일만큼 그 효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매일 같은 피로를 느끼시는 분들은 퇴근 후, 둥굴레차 한잔 하시는 걸 권합니다.
혈액순환에 좋다.
겨울철이 되면서 손과 발이 꽁꽁 얼어붙는 날씨가 됬습니다. 덕분에 우리는 더욱 몸을 움크리게 되고 활동적이지 못하게 되죠. 당연한 결과입니다. 문제는 그렇게 되면 혈액순환이 원활히 안된다는 점입니다. 이 둥굴레차는 체내 속에 있는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몸이 자주 붓거나 순환이 안되시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불면증, 개선시킨다.
현대인들의 가장 큰 문제 바로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도 불리죠. 또 이 스트레스는 불면증의 가장 큰 원인이기도 합니다. 불면증을 앓고 계신 분들은 잠들기전 둥굴레차를 한잔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왜냐하면 동굴레차 성분 중 트리토판이라는 성분은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면역력 향상
잠깐, 이 부분을 말씀드리기 전에 말씀드릴 부분이 있습니다. 면역력 향상이라 했지만 하루이틀 먹어서 면역력 향상이 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꼭 한달 두달 꾸준히 드셔야합니다. 꾸준히 드시게 되면 바이러스와 세균감염 등의 외부 유입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이 높아지게 됩니다. 또한 감기와 독감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도 높아지게 되죠. 요즘 코로나 때문에 난리인 이 시국에는 면역력 관리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혈압 조절
우리나라 대표적인 성인병는 바로 '당뇨'죠. 이 둥굴레차는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혈당을 조절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 고혈압과 저혈압 환자들의 혈압을 정상 수치로 유지시키고 혈액순환 또한 활발하게 만든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피부 노화 개선
우리몸에서 노화가 일어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활성산소입니다. 이 둥굴레차에는 활성산소의 생성을 억제해주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피부 탄력 저하를 막아주는 기능을 합니다. 또한 피부 재생을 촉진시켜 노화도 예방할 수 있으며 트러블과 여드름 관리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장건강, 둥굴레차로 챙기자.
이 둥굴레차는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한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건강에 매우 이롭지요. 둥굴레차에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장내의 숙변 제거에 도움을 주며 노폐물을 배출 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또한 동굴레차를 드셔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물보다 훨씬 큰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식욕을 억제시켜 다이어트에도 매우 효과적이죠. 만약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을 둥굴레차를 우려 냉장고에 넣고 물대신 드셔도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이 둥굴레차에도 부작용은 존재합니다.
동의보감에도 오른 이 둥굴레차에도 부작용이 존재하긴 합니다. 홍삼이 안 맞는 사람이 있듯이요. 먼저 둥굴레는 차가운 성질의 식품입니다. 평소에 찬 성질을 가지신 분들이 많이 드시게 되면 설사와 복통 등 소화장애를 겪으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과다복용을 하게되면 일어나는 현상이니 너무 많이 드시지 않는 이상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또 둥굴레차에는 커피와 같이 카페인이 함유되어있습니다. 커피에 비하면 극 소량이지만 매우 많이 섭취하게 되면 커피와 함께 불면증 증상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도 과다섭취를 하지 않으시면 나타날 위험이 없는 증상입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