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손등에 통증을 느껴보신적 있으신가요? 아마 살면서 몇번은 그런일이 있으셨을 걸로 예상됩니다. 파상풍, 무거운 물건에 찍혔을 때 등등 많겠죠. 하지만 '혈관 통증' 을 느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쿡쿡 찌르고 외상을 입은 것도 아님에도 손등에 지속적인 통증이 나타나는 데요, 이는 여기에는 수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손목 건초염 일 수 있다.
건초염에 대한 포스팅은 지난번에도 자세하게 했는데요, 이 손목건초염은 통증을 느끼시는 분도 있고, 느끼지 않는 분들도 계십니다. 주로 손가락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군에서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마치 손등이 찌릿한 통증을 느낀다면 손목 건초염일 확률이 있습니다. "손목쪽 통증아니야?" 아닙니다. 손목에도 당연히 통증이 느껴지지만 손목쪽에 염좌가 생기게 되면 연결된 손등 근육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손등에도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손등 정맥류 ?
일반적으로 정맥류는 하지정맥류를 많이들 생각하십니다. 물론 하체에 정맥류 증상이 보이는 일이 많긴 합니다만, 손등 역시 정맥이 흐르는 부위기 때문에 발병이 가능한 부위이죠. 손등 핏줄은 남성적인 부분을 더욱 부각시켜주기도 하는데요. 핏줄이 너무 많이 튀어나온대다가 울퉁불퉁하다면 손등 정맥류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 손등정맥류는 손등에 있는 지방이 줄어들면서 피부탄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주로 젊은 사람보다는 노인층에서 많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하지만 젊은 사람 또한 방심할 수 없습니다. 만약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손등 정맥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행히 이 손등 정맥류는 딱히 통증을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간혹 심리적으로 통증을 느끼시는 분들이 있는데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외상
잘생각해보세요, 최근에 무언가에 찍혔거나 무거운걸 들다가 힘을 잘못줬다거나 그런 일들이 있었나요 ? 그렇다면 그것이 원인일 확률이 큽니다. 손등은 지방이 없기 때문에 어딘가에 부딪히거나 힘을 잘못 쓰게되면 쉽게 다칠 확률이 많습니다. 이런 경우, 큰 걱정 하지마시고 찜질이나 휴식을 취해주시면 2주안에 쾌차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2주안에도 증상이 계속 되신다면 골절이 의심될 수도 있으니 병원을 내원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외상으로 인한 통증은 대채로 2주안에 증상이 완화가 됩니다. 하지만 2주간 지속되면서 통증이 더욱 악화되는 경우에는 손목건초염과 골절, 인대파열 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는 방치하면 할수록 더욱 악화되는 질환이기 때문에 빠른 시일내에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