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저희 몸에 활성산소가 매우 치명적이라는 사실. 다들 알고 계시죠? 하지만 정작 활성산소가 안좋은 것은 아는데 그게 뭔지 인지조차 못하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그래서 제가 오늘은 활성산소에 대해서 명쾌하게 설명드릴려고 합니다.
Q. 활성산소가 뭔가요?
N. 네, 활성산소는 화확적으로 반응성이 뛰어난 산소원자를 포함한 분자를 말합니다. 즉, 대기중에 있는 산소는 안정화된 상태로 존재하게 되는데 어떠한 화학적 반응에 의해서 성질이 변화하게 되면 활성산소로 바뀌게 되는 것이죠. 일반적으로 호흡하는 과정에서 저희는 산소를 흡입하게 됩니다. 여기서 1~2%가 활성산소로 변화게 되면서 저희 인체에 악영향을 끼치죠.
Q. 활성산소가 있으면 뭐가 안좋나요?
N. 네, 일단 활성산소는 살아가는 동안 어쩔 수 없이 만들어집니다. 이것을 막을 길은 없죠. 활성산소는 몸의 세포들을 공격하면서 면역력을 약화시키며,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침투를 쉽게하여 만병의 근원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피부의 주름 등 저희 노화를 촉진시키는 범인이 바로 이 활성산소입니다.
Q. 어떻게 하면 활성산소를 없앨 수 있나요?
N. 다행히 활성산소를 줄이는 방법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식이요법과 식단을 조절하는 방법도 있고 운동으로써 줄일 수 있는 방법도 있지요. 그 방법에 대해서 지금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술을 줄여라.
술을 마시게 되면 간에서 알코올이 분해되는데 이때 아세트알데히드라는 성분이 생성됩니다. 이 아세트알데히드는 세포의 DNA를 손상시키고 알코올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활성산소의 더욱 많은 양이 생성되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술을 적게 먹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과식은 금물이다.
말씀드렸듯이 활성산소를 막을 길은 없습니다. 저희가 숨을 쉬고 살아있을 때는 활성산소가 만들어 질 수밖에 없는 것이죠. 또한 음식물의 소화와 대사 과정에서도 다량의 활성산소가 만들어집니다. 필요한 열량만 섭취한다면 별 문제가 없겠지만, 일명 '과식' 음식을 많이 먹게되면 활성산소가 더욱 많이 만들어 지기 때문에 소식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항산화가 풍부한 음식먹기.
항산화는 활성산소에 대적하는 성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산화가 풍부한 음식을 먹게되면 활성산소제거와 함께 면역력 향상과 노화방지에 대한 효과를 보실 수 있죠.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음식에는 토마토와 당근, 오렌지와 포도 등이 있습니다. 꾸준히, 자주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다와 산.
제목을 보고 의아하셨죠?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유독물질로 부터 최대한 멀어지라는 것입니다. 오염된 공기와 담배, 가스레인지와 각종 중금속들은 저희 도시 어디서든지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공기와 가스를 마시게 되면 활성산소는 더욱 잘생기기 때문에 바다와 산과 같은 자연을 자주 접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해야한다.
활성산소를 줄일 수 있는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꼭 적당히 운동을 해야합니다. 운동이 너무 부족할때도 활성산소를 증가시킬수 있으며 운동을 너무 지나치게 많이해도 활성산소를 증가시킬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은 적당선을 지켜가며 행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댓글 영역